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제 아파트의 면적을 평이란 단위에서 제곱미터로 표시하고 있지만, 제곱미터로 표시된 아파트의 면적은 아직 우리에게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오랫동안 평이란 단위를 사용해서 그렇기 때문일 것입니다. 1평 가로 세로가 얼마인지 알아둔다면 이런 혼란을 조금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1평 가로 세로 길이는?

 

 

오늘은 평에 대한 흥미진진한 지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평은 토지 및 건물의 면적을 나타내는데 사용한 넓이 단위, 면적 단위입니다. 평이란 단위는 일본의 영향으로 과거 경술국치 이후 1960년에 미터법이 법으로 정식 발표되기까지 사용되었다고 하지만 실제로 우리 일상에서는 더 긴 시간 사용되었습니다.

 

 

평은 과거 일본의 잔재로 청산되어야 할 대상이고 현재 국제 표준 단위 역시 평이 아닌 제곱미터입니다. 지구 상에서 평 단위를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뿐입니다. 2007년 7월부터는 법정 계량 단위인 제곱미터 대신 평을 사용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기도 했습니다.

 

 

1평 가로 세로 크기를 살펴보면 1평 크기는 3.3제곱미터로 1평은 가로 세로가 모두 1.81cm 정도입니다. 즉 성인 남성이 누웠을 때의 사이즈를 가로, 세로로 한 정사각형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거 나 하나 누울 공간이 없다 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이런 의미에서 유래한 것이죠. 요즘은 거리 잴 때도 레이저만으로도 잰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델하우스 카달로그 등에서 면적이 제곱미터로 되어 있다면 이를 3.3제곱미터로 나누면 대략적인 평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평이란 단위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평수를 알면 자신의 집 면적과 대비해 그 넓이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평을 제곱미터로 변환하려면 평수에 3.3058을 곱하면 됩니다. 계산이 복잡해서 대략적인 3.3을 곱하죠. 1평 가로 세로 길이도 정확하게 말하면 1.81이 아닌 1.8181이기 때문에 1평은 1.18182*1.18182 해서 3.3058제곱미터가 됩니다.

 

 

모델하우스 방문시에 1평 가로 세로이 큰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새 아파트의 59제곱미터라고 한다면 59*0.3058을 곱해서 대략 18평 정도가 나옵니다. 이것은 엄연히 전용면적으로 여기에 발코니 같은 서비스 면적이 추가되어 실 사용면적은 더 넓어집니다.

 

 

1평 가로 세로 길이를 알고 대략적인 계산법에 대해 안내해드려도 이런 계산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단위 변환 계산기를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에 어떤 단위로의 변환이든 검색만 하면 바로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평 제곱미터로라고 검색하니 바로 넓이 단위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도록 세팅되었습니다. 임의로 18평을 넣었더니 59.504132 제곱미터라는 위와 유사한 값이 나왔습니다. 단위를 뒤집어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인간답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공간의 최저주거기준을 주택법에 고시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경우 4.24평 즉 14제곱미터입니다. 그래서 역세권 청년주택은 5평을 기준으로 합니다. 짜투리 1평의 공간이 있다면 홈카페로 꾸미는 셀프인테리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의 작은 베란다가 약 1평의 공간이 됩니다. 여기에 데크를 깔고 플렌테리어를 해서 나만의 카페를 만든다면 힐링이 저절로 될 것 같습니다.

 

 

홈트레이닝을 뜻하는 홈트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홈트족을 위한 1평 스트레칭은 어떨까요? 요가를 즐기기에도 1평은 그렇게 좁은 공간이 아닙니다. 건강을 챙기는 1평을 집안에 갖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일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1평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1평 가로 세로는 1.8m라는 것, 제곱미터는 3.3으로 나뉘면 평으로 변환된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우리도 일상 생활에서 평이란 단위를 안쓰는 날도 올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