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기소개서 쓰는 일 참 어렵죠? 요령을 여기저기서 접하기는 하지만 정작 평범한 삶을 살아온 날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는 일은 언제나 막막하고 어렵습니다.

자기소개서 잘쓰는 방법은?

 

 

그렇지만 서류전형에서 나를 소개하는 첫번째 서류인만큼 자기소개서는 중요하기 때문에 계속 노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꿀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런 꿀팁을 알게 되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자기소개서가 술술 써질지 누가 알겠습니까? 자기소개서는 본인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인의 성장환경이나 장점들을 나열하여 타인에게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작성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보통 취직하는 경우나 신입생 선발시 제출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다수의 지원자가 있을 경우 자기소개서는 기본적인 적절한 인재를 선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소개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성명과 성장배경, 성격의 장,단점, 생활태도, 인생관, 경력사항 및 현장경험, 지원동기 및 각오 등입니다.

 

 

분량은 A4 용지 1장에서 2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수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담당자 입장에서 분량이 많은 자기소개서는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규정된 양식이 없고 입사지원시 서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평소에 자기소개서 연습을 하기 위해선 자기소개서 샘플을 받아두면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인크루트 자기소개서 자료실에 다양한 자기소개서 샘플들이 있습니다.

 

 

합격 자기소개서 보는 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람인에서도 합격자소서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크루트와 함께 다양한 합격 자소서 DB가 있어서 내가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에 많은 자료들이 있으므로 충분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배워보겠습니다.

 

 

좋은 자기소개서의 조건은 솔직하게, 표현이 명료하게, 지원 직종에 맞춰 쓰는 것입니다. 과장된 내용, 허위사실 없이 객관적으로 쓰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면서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글이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사담당자들이 찾는 인재상이란 것을 어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의지를 가장 주목해서 살펴봅니다.

 

 

지원할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더욱 탐이 날 것입니다. 장점을 적되 그 장점이 해당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겪은 에피소드를 효과적으로 기술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점은 단점 그대로 적기보단 이런 단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적는 걸 추천드립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화려한 스펙들을 열거하기 바쁘지만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는 이런 해외여행, 어학연수, 봉사활동 같은 스펙들을 어떻게 직무로 이어나갈지에 초점 맞춰야 합니다.

 

 

많은 경험에서 얻은 교훈으로 직무 능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인재라면 탐이 날만하죠.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어려움을 겪는 성장과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내가 어떻게 자랐는지 입사담당자의 입장에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다만 그런 성장과정으로 어떤 성향을 갖게 되고 가치관을 얻으면서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으로 이어나가야할 것입니다.

 

 

나의 서류 전형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인사담당자가 싫어하는 자기소개서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가문자랑형, 과대포장형, 증언부언형, 지나친 간결형, 아부형, 신앙중심형, 편년체형이 있습니다.

 

 

과대포장형은 인문계 작성자가 많이 범하는 실수입니다. 증언부언형도 쉽게 하는 실수이지만 지나친 간결형도 좋지 않습니다. 구직자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적다면 불이익을 당할 수 밖에 없겠죠?

 

 

또한 나를 왜 뽑아야 하는지 설명 없이 뽑아만 주면 열심히 하겠다는 소리는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성장과정을 쓸 때 자주 쓰는 편년체형도 환영받지 못합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을 알아봤지만 그래도 여전히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코칭해주는 업체도 있는 모양입니다. 많은 샘플과 작성팁을 참고하여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길 바라며 원하는 취업에서도 건투를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