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이 사안에 대해서 묵시하지 말고 적절한 대안과 정책이 마련되어져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복지만 무작정 확대하는 것은 옳지 않고 보다 효율적인 것들이 준비되는 것이 좋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

 

 

예를 든다면 실버타운과 같은 노인들을 위한 곳이 있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입주자들이 내는 입주금으로 운영되는 노인 거주단지를 말하며, 국가와 지자체가 재정을 지원하여 운영하는 요양원이나 양로원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어떤 치료나 몸이 불편해 전문적인 보호와 관찰이 필요한 노인들이 가는 곳이 아니라 남은 노후를 보내기 위한 생활공간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노인들이 최소한의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 입주자들은 실버타운의 선택기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족들과 보다 가까운 곳의 위치를 해서 자주 들여다볼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병원이나 편의시설이 근접한 곳, 교통이 편리한 곳을 많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과거의 실버타운은 공기 좋고 물 좋은 한적한 곳에 많이 자리를 잡았었지만 최근에는 편의시설이 가깝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도심형 실버타운을 많이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고령이기 때문에 갑작스레 다칠 수도 있고 보다 쉽게 이동하고 편리하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실버타운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실버타운 입주비용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실버타운에 입주하는 분들은 대게 소득이 없거나 연금 또는 노후자금으로 일정 금액만 받는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만약 비싼 가격을 주고 입주한다면 곧 실버타운에서 생활하는 자체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은 다양합니다. 입주 보증금이 480만원에서부터 최대 9억대까지 가는 곳도 존재하는데요. 시설이 좋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닐 수도 있는데요.

 

 

실버타운을 선택할 때는 합리적인 가격과 시설을 잘 갖춘 곳을 여러군데 알아봐야 되겠습니다. 노후를 위해 실버타운을 알아본다면 실버타운 입주비용 외에도 생활비용에 대한 사항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수도권 실버타운의 평균적인 한 달 생활비는 100만원에서 150만원 수준이라고 전해지는데요. 관리비·식대·전기료·수도요금·공과금·건강상담·물리치료실·헬스장 이용료 등이 포함되어 책정됩니다.

 

 

지방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저렴하게 실버타운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 아파트와 살 때와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덜 부담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식대 역시 90끼(하루 세끼, 한달 기준)를 책정되면 최소 2천원에서 최대 1만원까지 다양하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격이 통일되면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실버타운 추천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곳은 부부 또는 혼자서 지내기 딱 적합한 공간면적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전용면적 12~21평 정도가 가장 인기 많은데요. 또한 실버타운 내에서 즐길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깔끔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이 있는 곳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