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마트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보면 바코드를 찍어 물건의 가격을 책정합니다. 즉, 바코드는 물건의 제품명과 가격 등을 나타내는 고유번호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코드 만들기 사이트

 

 

사람의 성별이나 태어난 곳에 따라 주민등록번호가 다르듯이, 바코드는 물건의 종류나 상태에 따라 고유번호가 다르게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상품마다 지정된 고유번호이자 마크인 바코드로 거래를 진행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전산적으로 재고파악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편리합니다. 이러한 바코드는 개인적으로 필요로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바코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표준 바코드를 발급받아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바코드는 우리가 흔히 보는 UPC-A와 UPC-E코드가 있으며, ASCII 128문자 집합을 나타내는 Code128코드와 39개의 숫자와 문자를 사용하는 Code39 등 다양한 코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바코드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통해 임시 바코드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바코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바코드 폰트를 다운받기 위해 바코드 폰드 다운 사이트에 접속해서 글꼴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비록 영어로 된 사이트지만 폰트를 다운받기에 어려운 과정이 없으며,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설치]를 클릭하여 진행하면 되는데요.

 

 

그럼 바코드 폰트가 컴퓨터에 설치가 됩니다.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설치경로를 반드시 'C드라이브 Windows 폴더 내에 있는 Font 폴더'에 이동 및 복사해서 추가로 넣어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폰트를 인식해서 바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한 바코드 폰트는 엑셀과 같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별도의 수식을 입력하거나 설정을 할 필요가 없이 바코드 만들기를 하고 싶은 숫자를 입력한 후에 엑셀 글꼴을 변경하는 창에서 다운받은 바코드 폰트를 찾아 변경만 해주면 쉽게 바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코드 폰트를 다운 및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 반면에 바코드 생성기를 통해 바코드를 만들어 임시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ree Online Barcode'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앞에 바코드 글꼴을 다운받은 사이트와 동일하게 해외사이트이기 때문에 영어로 되어 있지만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딱 바코드 생성만을 위해 만들어진 기능들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선형 바코드를 포함한 여러 바코드 형식부터 2D코드 및 우편 바코드, QR코드 등 다양한 종류의 바코드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코드를 이용할 수 있어 꼭 바코드가 아니더라도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바코드 생성을 위해서 우선 원하는 Codes를 선택한 뒤 오른쪽에 관련 데이터만 입력해주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예를 들어, Code-128을 선택한 뒤 Data에 ABC-abc-234라고 입력을 했다면 제일 오른쪽 화면에 해당 바코드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우측 하단 [Download]를 통해 바코드를 다운 받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