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금식시간

VIDAMR 2020. 11. 27. 22:10
반응형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일부 사람들은 '돈이 최고라는 하는 분들도 있고, 인맥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돈과 인맥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돈과 인맥이 많다 하더라도 다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몸 상태를 100% 다 알 수 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게 됩니다.

 

 

보다 세밀한 종합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 상태에 자세히 알 수 있는데요, 자주 하는 것이 아니고 많은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위해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금식인데요, 금식을 하지 않고 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현재 몸 상태를 제대로 알 수 있으며, 검사불가가 되지 않고 원활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최소 8시간 이상입니다. 즉, 최소한의 공복시간이 8시간 이상 지속되어야 하는데요.

 

 

음식물이 우리 몸에 들어간 후 완전한 소화가 되기 위해서는 약 6시간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최소 8시간 이상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오전에 검진이라면 저녁을 먹고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충분합니다.

 

 

만약 정밀검진을 하는 경우라면 건강검진 금식시간이 최소 10~12시간 이상 해야 합니다. 일반 건강검진보다 검사를 하는 항목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식사를 제대로 하는 것이 힘들겠지만 오전에 정밀검진을 받는다면 그 전날 저녁에도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받기 꺼려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금식시간을 지키기가 힘들기 때문인데요,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이나 지질혈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위내시경이나 초음파검사를 할 때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위벽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기가 어려워 검사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 위에 남아있을 경우 내시경을 할 때 빛이 굴절되어 정확한 위 상태를 알 수 없고 기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물 뿐만 아니라 커피나 주스 등 액체상태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목이 말라 물이 정말 먹고 싶을 때는 목만 살짝 적셔준다는 느낌으로 조금만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술은 2~3일 전부터 마시지 않는 것이 건강검진 결과를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을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이나 고혈압약 등 꾸준히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사전에 담당의와 상담 후에 복용 여부를 정하거나 이를 감안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방사선이 태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임신을 했을 때는 건강검진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준비 중인 분들의 경우에도 사전에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