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도시에선 쉽게 아파트 숲을 볼 수 있는데, 어느날 갑자기 어떤 아파트가 더 인기가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줄 세우는 걸 좋아하니까요.

아파트 브랜드 순위 바로가기

 

 

그래서 찾아본 아파트 브랜드 순위. 저와 함께 궁금증을 해소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설문조사라는 것이 어디서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조사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재미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살펴본 조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30대 이상의 남녀가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로 부동산 리서치 전문업체 리얼투데이의 조사입니다.

 

 

수도권 30대 이상 거주 남녀가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는 역시 래미안입니다. 26.4%를 기록한 래미안은 2000년 삼성물산이 만든 아파트 전문 브랜드로 미래지향적이고 아름답고 편안한 아파트라는 의미입니다.

 

 

2013년 16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를 비롯해 브랜드 각종 분야에서 수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국제적인 서비스 인증기관인 스위스 SGS로부터도 고객만족 서비스 품질인증을 획득한 브랜드입니다.

 

 

아파트 브랜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에서도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1위를 차지한 기록이 있습니다. 물론 역시나 높은 순위의 아파트 브랜드들은 대기업들의 건설 파트에서 지은 아파트들입니다.

 

 

자이와 e편한 세상,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등이 뒤를 잇습니다. 2위는 18.3%의 자이입니다. 부동산 114와 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조사한 2019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에서는 GS건설의 자이가 3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이 순위에서는 힐스테이트가 2위, 래미안이 3위였습니다. 이 조사는 브랜드 상기도와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을 6개 항목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하였습니다.

 

 

상기도 문항에서 자이는 27.3%로 가장 먼저 제일 많은 사람들이 자이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자이는 eXtra intellegent 즉 특별한 지성의 약자이며 그 의미는 이렇습니다.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부여로 신가치를 창출하고 세심한 배려와 품격있는 서비스로 고객을 특별한 존재로 존중하며 고급 라이프 스타일과 수준 높은 문화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특별한 삶의 수준을 경험하게 하는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3위는 14.0%의 힐스테이트입니다. 사담이지만 건설업에 종사하는 지인은 힐스테이트가 잘 짓는다고 하던데, 사람마다 인식하는 건 다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힐스테이트는 힐(hill)과 스테이트(state)의 합성어로 힐은 비버리힐즈 같은 고급 주거단지, 스테이트는 높은 지위와 품격을 의미합니다. 힐스테이트는 현대의 아파트 대표 브랜드로 2019년 3월 브랜드 철학을 탁월함에서 2019년 라이프 스타일 리더로 구체화했습니다.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리더로서 역활하겠다는 의지겠습니다. 현대건설은 국내 최초 단지형 아파트를 시작한 역사 깊은 건설사입니다. 검색을 하다 재밌는 조사도 발견했습니다.

 

 

대한민국 부촌 SKY 지역의 부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파트 브랜드 순위입니다. 일반적인 설문조사와는 조금 다른 차이가 있는데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 꼽힌 것은 아크로입니다.

 

 

아크로는 대림산업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서초, 강남, 용산 지역 내 공인중개사들에게 1위를 차지함으로써 상당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건설사도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부동산 규제정책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요즘 브랜드 아파트가 새로운 활로일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아파트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공인중개사 88%가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영향을 미치는 편이다'가 52%, '매우 영향을 미친다'가 36%인데 저 또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런 움직임은 더 두드러질 것이로 보이고 마케팅에 많은 자원을 투자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파트 브랜드와는 또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아파트 건설사 순위입니다. 기준은 바로 공사실적입니다. 1위는 지에스건설, 2위는 대우건설, 3위는 대림건설, 4위는 포스코건설, 5위는 롯데건설 순입니다.

 

 

실적에 의한 순위는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건설시공능력평가로 순위를 매기면 삼성물산이 1위, 현댄건설이 2위, 대림산업이 3위, 지에스건설이 4위, 대우건설이 5위로 결과는 어떤 것을 보든 대동소이합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순위권 브랜드들이 다들 대기업 건설사란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브랜드 순위들이 어떻게 변화할지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