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경위서 작성요령

VIDAMR 2020. 11. 21. 12:35
반응형

인생 순탄하게 지나가면 좋으련만 때론 의도와 다르게 일이 꼬여 버려서 불가피하게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 경위서를 제출해야 할 일들이 생겨버리는 거죠. 경위서란 어떤 일,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일이 벌어진 경위를 작성한 문서입니다.

경위서 작성요령 확인

 

 

하지만 경위서를 작성할 일은 사실 많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위서를 작성해야 할 때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모르기 때문에 경위서 작성요령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저를 포함 많은 분들이 경위서와 시말서를 같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사실 알고 보면 이 서류들은 많이 다릅니다.

 

 

경위서는 문제가 발생하고 이후부터 일이 끝난 시점까지 자세히 사실을 기록한 서류입니다. 즉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죠. 반면 시말서는 일종의 반성문입니다. 사건의 진행상황을 적는다는 점에선 동일하지만 앞으로 절대 그런 일은 없겠다는 다짐의 성격을 가진 문서입니다.

 

 

같은 사건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적인 사유로 직원이 지각을 했거나 무단 결근을 한 경우에 쓰게 되겠죠? 경위서의 성격에 대해 알게 되면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도 알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본인의 주관적 생각은 적지 않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적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아닌 누가 읽더라도 사건이 일어난 경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그래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객관적으로 적기위해 가장 참고할만한 것은 육하원칙입니다. 육하원칙이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처럼 누구 읽어도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이 원칙을 고수하되 너무 장황하게 쓰지 않고 핵심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앞서 경위서의 성격에 대해 말씀드렸듯이 경위서 작성요령에서 중요한 것은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적다보면 나도 모르게 나의 의견을 적을 수 있지만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오류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냉정하게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위서는 수습단계와 진술단계, 결과보고 단계로 구성됩니다. 수습단계는 신속한 현황 파악을 위해 사건/사고의 발생에 대해 진술하게 되는데, 읽는 사람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진술단계는 발생의 원인과 경위에 대해 진술하는 부분입니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시간대별로 상세히 적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한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결과보고에서 개선 및 재발 예방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기술합니다. 의견의 작성은 객관적이고 설득력있게 적어야겠습니다.

 

 

경위서는 사건/사고의 내용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작성하게 되는 경위서의 종류로는 사고 경위서, 근태 경위서, 재해 경위서, 범죄 경위서 등이 있습니다. 초록창에 검색시 채무증대경위서란 것도 많이들 쓰시네요.

 

 

채무증대경위서란 개인회생시 필요한 서류로 채무가 증대한 경우 채무가 증가한 이유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는 서류로 개인회생 진술서와 함께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재판부에서 개인회생을 악용하는 자들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어떤 경위가 채무가 늘어났는지 또 그 채무를 갚기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성공적인 개인회생을 위해서는 채무증대경위서를 신중하고 꼼꼼히 잘 써야겠습니다. 경위서 양식무료 찾으시는 경우도 잦습니다.

 

 

사람인 사이트 자료통으로 이동해 검색창에 경위서를 검색합니다. 다양한 경위서 종류가 프로그램별로 준비되어 있으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이 어렵다면 온라인에서 예시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위서 쓸 일이 없는 게 가장 좋겠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지인에게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경위서 작성요령.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담백하고 깔끔하게 작성해서 그런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그것이 핵심임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