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람마다 자는 취향이 달라서 누구는 침대가 아니면 못잔다, 누구는 바닥이 편하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침대보다는 바닥이 편한데, 그러면서 동시에 딱딱한 바닥이 배기는 건 못 참아서 바닥에 까는 이불이 중요합니다. 이런 분들이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많이 이용하더군요.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 목록

 

 

하지만 어떤 물건을 구입하더라도 미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신중히 구입하는 것은 합리적인 소비자의 태도입니다. 그런 점에서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도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구입기를 경험삼아 실질적인 단점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침대는 스프링 매트리스를 기본으로 합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형태로 스프링은 다시 본넬 스프링과 포켓 스프링으로 나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프링 매트리스와 스프링 매트리스 위에 폼 레이어를 올린 하이브리도 매트리스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요즘 천연소재로 각광받는 것이 라텍스 매트리스입니다. 원료를 만드는 과정에 따라서 천연, 합성, 인조로 나뉘는데, 탄성은 스프링보다는 덜하고 반면 메모리폼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지지력은 낮은 편이라서 이런 점이 불편한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경화 현상과 화학첨가제는 라텍스의 치명적 결함이죠. 오늘 이야기하려는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미국 항공 우주국, 즉 나사에서 비행사들의 중력 압박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최첨단 소재로 개발 과정부터 신뢰가 갑니다. 의료산업에서 먼저 호평을 받았더니 더 그럴 수 밖에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훌륭하고 부드러운 감촉도 장점입니다. 매트리스에서 가장 중요시 생각되는 누웠을 때 신체 각 부위의 압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느냐가 중요한데, 메모리포은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기 때문에 최적의 수면조건을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꼽을 수 있는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은 냄새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단점으로 폴리우레탄은 특유의 불쾌한 냄새를 배출하기 때문에 이는 피할 수 없는 단점이기도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지나야 이 냄새가 빠집니다.

 

 

두번째 단점은 아마 이 느낌 때문에 메모리폼을 사용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 허우적대는 느낌입니다. 너무 푹신한 나머지 일어설 때 허우적거리게 된다는 것이죠. 메모리폼 자체가 많이 푹신해서 발생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답답함을 느낀다면 계속 사용하긴 힘들겠죠.

 

 

이런 처짐 현상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은 메모리폼 매트리스 자체가 서양인의 체형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해외 브랜드의 제품은 이런 점이 더 두드러질 수 있으므로 구매에 신중해야겠습니다. 통기성 역시 부족한 면입니다.

 

 

메모리폼이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서 특성 자체가 열기를 머금게 되어 사용자가 덥게 느낄 수 있습니다. 통풍이 안되는듯한 습한 느낌은 수면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은 커버를 교체하는 것으로 다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 치명적인 단점 하나는 전기장판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인에게 전기장판은 겨울친구인데,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T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전기장판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열로 인해 메모리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단점을 열거해보니 구입하면 안될 것 같지만 비교군이 되는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도 알아보고 비교해봐야겠습니다.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에 지구상에 100% 천연 라텍스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90% 이상만 라텍스면 천연으로 표기하지만 최근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되면서 사용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교적 높은 가격 역시 라텍스 메모리폼에 대한 진입장벽을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링 매트리스에 비해 3~4배 정도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수작업을 거치고 유통 과정의 마진도 생각해야겠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가격이죠. 또한 라텍스는 많이 무겁고 수명은 보통 10년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3년을 사용하면 기능이 많이 저하됩니다.

 

 

수면의 질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에 대해 정확히 알고 매트리스 선택에 신중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각 매트리스의 단점을 알고 어떤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신중히 판단해야겠습니다. 그야말로 자신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선택해 모두 꿀잠 주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